임대수익률, 계산법은?
지난 11월30일,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1.5%에서 1.75%로 인상하였습니다.
금리가 인상되면 대출 금리 또한 오를 것이고 RTI 적용을 받아 임대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건물은 대출도 많이 나오지 않을 텐데요..

예전처럼 소액으로 최대한의 대출을 이용해 매입하는 사례가 다소 줄어들 것 같습니다.
다시 돈 있는 사람들만 건물 사는 그들만의 리그가 시작 될까요?

이럴 때 일수록 비교적 대출이 잘 나오는 근린생활시설의 건물, 우량임차인과 임대수익률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임차 업종이 좋고 임대수익이 안전한 꼬마빌딩의 인기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. 그렇다면 꼬마빌딩을 투자하기 위해 검토해야 할 임대수익률 정확히 알아볼까요?

■ 임대수익률, 수익률 계산
꼬마빌딩을 검토할때 임대 수익률이 몇 퍼센트인지가 매입 의사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보통 중개 사무소에서 받은 물건 보고서에 제시 된 수익률만 믿고 진행을 하는데 오타가 있거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대출금을 이용한 레버리지 수익률을 넣는 등 생각보다 잘못 된 경우가 많습니다.
따라서 투자자라면 반드시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합니다.
보통 수익률이라고 하면 연 수익률을 말하고 연수익률 계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예를들어
매매가 34억/ 보증금 1억2천/ 월세 1000만원인 건물의 연수익률은 얼마일까요?
1000만원 X 12 ÷ (34억-1억2천) X 100
=3.6%
이 건물의 연수익률은 약 3.6% 보시면 됩니다.

주의해야 할 점은 여기에 대출금이든지 다른 금액이 들어가면 안됩니다.
대출금이 들어가버리게 되면 레버리지 효과로 수익률이 30% 이상 나오는 건물도 있는걸요^^
그리고 월세 부분에서는 부가가치세가 별도인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.
왜냐하면 부가가치세는 면세 항목 (주택 등) 을 제외한 소비 행위에 대해 발생하는 세금으로 임대인이 임차인으로부터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받아 대신 신고,납부하기 때문입니다.

앞으로는 [강남 임대수익률 7% , 홍대 임대수익률 8%] 등
터무니 없는 광고에 속지말고 수익률 계산법 정도는 알고 있는 투자자가 됩시다!
거리뷰
지적도